한국노총이 11일 중앙정치위원회에서 '10월말 창당' 일정을 확정함에 따라
독자정당 창당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말 창당준비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한국노총엔 본격적인
정치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날 중앙정치위원회 회의 초반 성원미달 문제를 드러낸 데서 보듯 독자정당 창당과 관련한 조직내 공감대 형성은 여전히 숙제다.

이날 회의에선 실제 독자정당 창당에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조직에서 불참율이 높았다. 정치활동 단위가 지역차원에서 이뤄지는 관계로 지역본부 의장들의 참여율이 산별연맹 위원장들의 참여율보다 다소 높았다.

때문에 창당방침에 대한 현장 조합원들의 지지가 높다 하더라도 아래로부터 창당 방침을 이끌어냈어야 하는데, 언론에 먼저 보도하는 형식으로 창당을 준비한 것은 물론, 정작 중앙정치위원들을 설득하는데는 미흡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으론 중앙정치위원들이 일정상의 이유로 참석여부를 결정하는 관행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관행은 산하 조직중 정치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거의 없다보니 중앙정치위원들이 조직적 입장을 갖고 중앙정치위에 참석하기보다 사견에 의한 판단이 주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한국노총 산하 조직중 정치위원회가 일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은 정치위원장이 별도로 있는 금융노조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한 연맹은 이날 '약식 정치위원회'를 개최했으나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 지도부가 창당 과정에서 제기되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안을 마련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