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정부와 채권단이 자구계획 방안으로 3개항을 요구한 것과 관련, 자동차계열분리안을 우선 발표한 뒤 추후 자구계획안을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9일 밝혔다.

현대 고위관계자는 "채권단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자구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다"며 "공정위와 협의를 거쳐 계열분리안을 먼저 발표한 뒤 자구안은 채권단이 제출시한으로 못박은 19일 이전에 발표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는 계열분리안의 경우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의장이 방북을 마치고 돌아오는 10일 이후에 가급적 빨리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현대가 마련중인 계열분리안은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자동차지분 9.1%에 대해 채권단에 의결권 및 처분권을 백지위임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현대는 이미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를 거의 마친 것으로 알려졌으며 발표시점에 맞춰 계열분리신청서를 공정위에 공식 제출 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는 계열분리 외에 채권단이 요구한 △자구계획 보강과 조속한 이행 △지배구조 개선 등 요구조건을 담은 공문을 발송함에 따라 본격 검토에 착수했다.

현대는 현대건설 차입금 규모를 99년말 5조2천억원에서 올해 말 4조1천억원으로 감축,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건설보유의 상선(23.8%).중공업(6.9%)등 보유 유가증권을 지분을 EB(교환사채)로 발행하거나 일부는 매각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중이다.

현대는 특히 부득이할 경우 정몽헌 의장의 상선지분 중 일부를 매각, 현대건설의 유동성 확보에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현대는 또 문제 경영진 퇴진의 경우 본인 또는 이사회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현단계에서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