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양대노총이 주5일제, 선거법 개정안 등과 관련해 대책기구 구성을 논의하고 있어 양대노총의 공조 실현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은 9일 기자회견에서 "노동조건 저하없는 주5일제 도입을 위한 공동투쟁기구"를 민주노총에 먼저 제안했다. 양대노총은 같은날 중선관위가 대통령선거 후보자 기탁금 인상 등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신설정당에 불리한 선거법 개정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도 '범국민대책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양대노총은 지난 5일 상설기구로 출범한 '최저임금연대'에도 참여,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주5일제 협상을 둘러싸고 각각 협상장 안팎에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긴장관계를 형성해 온 것을 볼 때 이같은 움직임은 새로운 국면을 맞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국노총 강훈중 홍보국장은 "전체 노동자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고리들이 형성된 것"이라면서 "그동안 양대노총의 공동투쟁 경험을 볼 때 공동회의체에서 공동집회 등 투쟁 일정이 논의되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손낙구 교선실장은 "공동투쟁은 실속이 있어야 한다"면서 "주5일제 정부입법안 같은 경우 총파업으로 저지하지 않으면 안될 사안이며, 공동기구를 만든다 해도 구체적인 투쟁계획이 나오지 않는다면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우선 민주노동당과 대응책을 논의해 결정할 계획이며, 폭넓은 단체가 참여하는 대책위 구성이 결정된다면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양대노총이 실제 하반기 투쟁을 공동으로 벌여나갈지는 이번 한국노총의 제안과 민주노총의 내부 논의 등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