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청장 정종화)이 정부조직개편 방침에 따라 내년까지 2,687명을 감원할 계획이어서, '일방적인 인력조정'이라는 노조의 반발이 예상된다.

철도청은 올해 철도민영화 방침에 따라 철도개선추진위원회 회의를 거쳐 올 해 744명을 감원하고, 내년에 1,943명을 줄여 현재 인원 총 31,764명을 29,077명으로 감원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청관계자는 "2001년까지 인력구조조정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2,687명 감축 계획을 세웠으나, 아직 행정자치부의 승인을 받지 못했고, 노사 협의를 거치지 못해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시설자동화에 따라 순차적인 자연감소를 우선으로 하고, 합리적인 감축계획을 세웠기때문에 강제적인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위원장 김기영)는 "정부특례법에 따른 구조조정계획에 따라 7,307명에 대한 감축을 시도, IMF이전까지 진행했으나, IMF로 인해 정부지원금이 20%가량 축소 지원돼 시설자동화 등에 차질을 빚다"며 "정부가 지원금을 모두 지원하지 않는 한 인력감축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일방적인 정부구조조정에 대해 노사정위원회에 제소되어 있다"고 했다.

올해 감축할 인력은 △시설부문, 궤도구조강화 15명, 선로보수체계개편 37명, 차량정비창 시설업무외주화 9명, 건널목업체화 16명, 건널목 안내원운영개선 105명 등 182명 △차량부문, 차량검수 제도개선 237명, 정비업무외주화 6명, 보조업무 일용직화 138명 등 397명 △전기부문, 전철변전소 무인화18명, 고압배전선로 10명, 주요간선CTC 8명, 전기분야 근무체제 개선으로 5명, 전기설비 외주보수로 46명 등 87명이다. △지원부서 180명 모두 846명이며 이중 업무량증가에 따른 증원이 102명으로 전체 744명을 감축한다. 또한 2001년에는 △영업부문 동력차승무원 1인승화로 1,481명 △전기부문, 전철변전소 무인화26명, 고압배전선로10명,주요간선CTC 51명 신호설비외주화 4명 등 91명 △지원부문 간접인력감축 371명 모두 1,943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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