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원회 근로시간 단축 특별위원회(위원장 신홍)는 2일 오는 10월 법개정안 국회 상정을 목표로 9월말까지 주5일 근무제 도입 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특위는 이날 오전 제2차 회의를 갖고 노사정위 본회의에서도 '연내에 입법을 추진'키로 한 만큼 특위차원에서 9월말까지 합의안을 마련, 본회의에 상정키로 하고, 근로시간 관련 국내 실태조사에 들어가는 등 근로시간 단축 논의를 본격화했다.

특위는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7일부터 15일까지 노·사·정·공익위원 등 7∼9명씩 2개조를 꾸려 각 조별로 5개소를 선정하고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상 소정 근로시간 ▶공휴일, 휴가 현황 및 운용실태 ▶임금조정 등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노·사의 입장 ▶생산직, 관리직의 연장근로와 수당지급 실태 ▶탄력적 근로시간제 활용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특위는 이번 조사가 기존의 통계조사 자료 등으로 파악할 수 없는 구체적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인만큼 반드시 현지에 방문, 인터뷰 등을 거쳐 정확한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특위는 이같은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7월말까지 노사 양측의 쟁점을 확인, 논의 의제를 확정한 뒤 8월과 9월 두달간 쟁점의제에 대한 집중 논의와 공청회 등을 거쳐 종합적인 대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다음 3차 회의는 오는 7일 열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