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사이버 공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일부 일선 경찰관들이 최근 언론사나재야·시민단체 등의 보도나 주장에 대해 경찰청 인터넷홈페이지 등 각종 사이버공간에서 상대편과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는 때문이다.

이런 일부 경찰관들의 태도는 그동안 `경찰은 매체와 여론의 광장에서일방적으로 매도되고 있다'는 정서 탓도 적지 않지만, 반말과 욕설 등으로상대방과의 갈등과 반목을 부추기는 경우도 많아 우려를 낳고 있다.

일부 경찰관들은 지난달 한 방송사 일선기자의 `과잉취재' 논란과 관련해 해당방송사 등에 이를 비난하는 글을 집중적으로 올린 데 이어, 최근에는 경찰청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해 취재과정 중 경찰관과 다툰 뒤 이를 기사화한 일간지기자를 `망나니' 등에 비유하며 비난하는 글을 연일 ‘대화의 광장’에 올리고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또 “지난달 25일 서울 대학로에서 열린 농민대회 당시검문검색 과정에서 금품을 갈취했다”는 전국농민회총연맹 간부의 주장이 전농인터넷홈페이지에 실리자 이를 반박하는 글을 올리며 재야단체와도 설전을 벌이고있다.

게다가 경찰과 언론사 또는 경찰과 재야·시민단체 사이에 벌어지는 일련의 사이버 논쟁에서 온라인매체의 기자로 활동하는 현직 경찰관이 간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온라인매체인 <ㅇ뉴스>의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서울경찰청이아무개 경감은 지난 1일 한 일간지 기자의 기사와 취재 경위를 비판하는 글을당사자 확인없이 작성해 <ㅇ뉴스> 기자 이름으로 경찰청 홈페이지 등에 올려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 경감은 “언로가 막혀있다가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할 말을 하는것”이라며 “경찰 비판기사로 오히려 조직 내에서는 눈엣가시 취급을 받고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참여연대 사이버팀의 김샛별 간사는 “경찰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에 대해 일종의 방어심리로 과잉대응하는 것 같다”며 “경찰은 온라인 상에서도 일반인보다 더욱 책임의식을 갖고 사실관계를 명확히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