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개각은 김대중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를 맞아 달라진 국정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청와대측은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개혁을 지속적이며 강력하게 추진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내각의 조화로운 ‘팀 플레이’를 위한 진용을 짰으며 대폭개각을 통해 국정 분위기를 전면 쇄신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개각의 특징은 ▲경제팀의 대폭적인 물갈이 ▲통일·외교·안보 정책의 기조유지 ▲교육인적자원팀의 새 패러다임 설정 ▲사회·문화팀의 문제점 보완 등 4가지로 압축된다.

김대통령은 특히 내각의 팀별 운영을 강화함으로써 내각에 상당한 권한을 주고 자신은 남북문제와 외교문제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민주적인 내각 운영방식을 도모하되 보다 높은 효율성을 기한다는 집권 2기 국정운영 전략인 셈이다.

경제팀은 대폭 물갈이를 통해 금융 및 기업개혁을 보다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경제팀장에 진념 기획예산처장관이 기용된 것은 개혁이라는 경제정책의 근본에 변화를 주겠다는 것이 아니라 팀장의 조정 및 화합력에 중점을 둬 그동안 정책혼선이 문제점으로 지적된 경제팀의 운용에 효율을 기하겠다는 의미다.

이는 그동안 지속돼온 금융·기업·공공·노동 등 4개부문의 개혁이 상당히 성과를 거뒀으나 지속적인 개혁이 사실상 한계에 부닥치고 있다는 점을 인식, 개각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일부 장관들의 잡음에도 불구하고 통일·외교·안보 팀에 별로 손대지 않은 것은 기존의 대북정책 기조를 유지, 일관성있는 햇볕정책을 유지하겠다는뜻으로 풀이된다.

송자 명지대총장을 교육부장관(교육인적자원부총리)에 발탁한 것은 21세기 지식기반산업사회 환경에 맞춰 교육보다는 인적자원의 개발에 무게를 둔 것이며, 송총장이 대학총장출신이지만 총장재임기간동안 대학개혁을 통해 새로운 인재양성의 패러다임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점을 높이 산 것으로보인다.

반면 사회·문화 팀은 그동안 의·약분업, 노사문제 등 각종 사회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개각의 방향을 잡았다.

김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회 의사 및 의결정족수 문제를 고려, 원내인사를 배제하고 원외인사를 발탁하는 방식으로 정치권 인사를 배려했으며 민주당뿐만 아니라 자민련인사도 기용, 자민련과의 공조를 다시 확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