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7일 진념 신임 재정경제부 장관을 비롯한 신임 경제 각료들이 대부분 실물 경제에 밝은 인사들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보다 현장을 중시하는 경제 정책을 펼 수 있기를 기대했다.

삼성은 "이번 개각이 전체적으로 현장과 정책의 조화를 염두에 둔 신중한 인선으로 보이며 특히 경제팀의 경우 경제정책과 실물의 경륜이 많은 분들이 임명돼 향후 경제정책의 계속성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삼성은 "현대사태 등 현재의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경제팀이 의견 조율 등 팀워크를 잘 살려나가길 바라며 시장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이고 일관성있는 경제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는 자구계획 제출을 놓고 진통을 겪으면서도 새 경제팀의 면면을 접한 뒤 반기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현대 관계자는 "진념 신임 재경부장관도 한때 과도기 기아자동차의 경영을 맡은 전력이 있는 만큼 기업사정을 잘 알 것"이라며 "또 이근영 신임 금감위원장도 무난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이에따라 벌써부터 현대 안팎에서는 자구 계획 조율이 의외로 쉽게 진행되면서 발표도 당초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LG는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돌입 이후 지난 2년여간 성공적인 구조조정 작업이 이뤄져 왔다"고 전제, "4대 부문 구조조정 등 개혁 작업을 보다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안정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경제단체들도 구조조정 등 개혁 작업의 일관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경제 정책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개혁을 무리없이 마무리하는 데 경제 정책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남북 경협 사업에서도 우리 경제 현실에 부합하는 민관 합동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새 경제팀이 마무리단계에 있는 기업. 금융구조조정을 조속히 완료하고 기업의 경영 의욕을 고취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정책을 추진하는데 힘써주기를 바란다"며 "특히 기업지배구조, 남북경협, 경기대책 등 경제현안에 대해서는 정책의 예측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새 내각은 개혁 정도가 미진한 공공 및 노동부문에 대해 시장경제 원칙에 기초한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노동계의 폭력. 강경 일변도 투쟁 행태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경제각료에 경륜과 전문성, 개혁성이 돋보이는 인사를 기용한 것을 환영한다"며 "현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은행 등 금융기관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구조조정을 마무리해주기를 바라며 경상수지 흑자구조 정착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