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8.9 일 08:00
상단여백
HOME 사회ㆍ복지ㆍ교육 시민사회
김대통령 11개부처 개각 단행
김대중 대통령은 7일 재경장관에 진념 기획예산처장관, 교육장관에 송 자 민주당 21세기국정위원장을 각각 기용하는 등 18개 부처 및 9개 장관급 위원회 가운데 11개 장관(급)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김 대통령은 또 기획예산처장관에 전윤철 공정거래위원장, 금융감독위원장에 이근영 산업은행 총재를 각각 기용하는 등 경제분야를 비교적 큰폭으로 개편했으나 통일.외교.안보 분야는 모두 유임시켰다.

이어 김 대통령은 자민련 몫으로 농림장관에 한갑수 한국가스공사 사장, 산업자원 장관에 신국환 전 공업진흥청장을 각각 임명했다.

보건복지장관엔 최선정 노동장관이 수평 이동했으며, 노동장관에는 김호진 노사정위원장, 해양수산부장관에는 민주당 노무현 전 의원이 각각 기용됐다.

김 대통령은 이밖에 공정거래위원장에 이남기 공정거래위부위원장을 승진 발령하고, 노사정위원장엔 민주당 장영철 전 의원을 임명했다.


박준영 청와대대변인은 이날 개각인선 발표 후 '김 대통령은 앞으로 우리가 국가경쟁력을 확보해 21세기엔 반드시 선진국으로 진입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다소 변화된 국정환경을 고려, 개혁성, 전문성, 능력, 성실성을 기준으로 개각 인선을 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김 대통령은 국정2기 내각을 출범시키면서 특히 경제, 외교.안보, 사회 분야가 팀웍을 이뤄 팀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점도 염두에 뒀다'고 덧붙였다.

통일.외교.안보 분야 각료의 전원 유임에 대해 박 대변인은 '김 대통령 취임후 일관된 대북정책을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개각에 이은 청와대 수석진 개편과 차관급 인사에 대해 박 대변인은 '시간을 두고 필요성이 있으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각 명단>

재정경제부 = 진념
교육부 = 송자
농림부 = 한갑수
산업자원부 = 신국환
보건복지부 = 최선정
노동부 = 김호진
해양수산부 = 노무현
기획예산처 = 전윤철
공정거래위원회 = 이남기
금융감독위원회 = 이근영
노사정위원회 = 장영철

김현재 기자  labortoday@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