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이 끝나가면서 하반기 노사관계의 향배를 좌우할 단초들이 서서히 부상을 하고 있다.
이번 주는 민주노총 부위원장단 선거와 정부의 주5일 근무제 법안을 둘러싼 노사의 신경전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민주노총 부위원장 선거는 9일까지 후보등록마감이다. 단병호 위원장이 8.15 특사로 나올 가능성이 적어지면서 이번 부위원장 선거에서 누가 수석부위원장과 사무총장을 맡느냐가 새로운 관심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관행대로 본다면 단병호 위원장이 석방되지 않을 경우 이번 부위원장단 선거에서 선출되는 수석 부위원장이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다시 말해 이번 선거에서 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라인이 어떻게 구성되느냐가 하반기 민주노총의 향배를 결정하는 시금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민주노총은 부위원장 선거에서 최다 득표자를 수석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민주노총 내 각 진영에서는 수석 부위원장 감으로 누굴 내세울 것이냐를 놓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눈치다. 부위원장 선거 후보등록 마감시한이 9일까지기 때문에 이번 주에는 각 진영의 후보 논의가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달에는 정부의 주5일근무제 입법안을 둘러싼 노사간의 샅바싸움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번 정기국회에 제출되는 주5일근무제 정부법안은 노사 양측에게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노사정위 논의에서 끝내 합의를 보지 못하고 정부입법안으로 넘어간 사안인 만큼 정부입법안이 이후 법개정 논의의 기본틀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올해 연말 대선을 앞두고 올해 정기국회에서 법안통과가 어려운 상황이 되더라도 이후에 주5일근무제 법개정안 논의는 이번에 제출될 정부안을 기초로 출발할 가능성이 크다.

그만큼 이번 달에 윤곽이 드러날 주5일근무제 정부입법안을 둘러싼 노사 양측의 압박공세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상공회의소, 전경련 등 재계는 정부의 주5일근무제 법안이 친 노동계라며 법안제출 강행을 강하게 견제하기 시작하고 있고, 이런 목소리 높이기는 이번 달 들어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동계의 목소리도 수위가 점차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주5일근무제 법안을 둘러싼 제3라운드에서 정부가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 하반기 노사관계는 또 한차례 기로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