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신노조가 부족인력 충원을 위해 대정부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진행한 노사협의회 실무회의가 별 진전없이 지난 11일 결렬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체신노조는 부족인력 충원 등이 포함된 대정부 5대 요구안과 관련해 15일 긴급 노사협의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체신노조는 노사협의회 실무회의에서 경영평가 제도개선, 임금, 장비에 관한 사항, 보건후생에 관한 사항, 별정국 및 상시위탁집배원에 관한 사항 등은 협의를 마쳤으나, 인력충원 등 근로조건 개선에 관한 사항은 실무자 선에서 논의하기에 한계가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부족한 인력충원을 위한 노사간 공동노력에는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관계부처와 정당에 대한 대정부 교섭은 노사 협력하에 추진하기로 했다.

체신노조는 15일 긴급 노사협의회가 대정부 투쟁의 일환으로 정보통신부를 상대로 대정부 요구안 수용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며, 결렬시 단계적인 투쟁을 밟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2일 체신노조는 정보통신부 이상철 신임장관이 내방한 자리에서도 인력충원에 장관이 나서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일 지방본부 위원장단 회의에선 단계적 투쟁을 결의하고, 세부적인 일정은 정현영 위원장에게 전권을 위임했다. 지방본부별 투쟁을 계획하기도 했던 지방본부 위원장들이 전권을 위임한 것은 중앙 차원의 투쟁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체신노조의 대정부 요구안은 △ 장시간·중노동 철폐 △ 부족인력 충원 △ 상시위탁집배원 정규직화 △ 기능직 승진적체 해소 △ 주5일근무제 실시 등이다. 체신노조는 초과근무수당 예산 1,120억원은 10급 1호봉 6,925명을 채용할 수 있는 예산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