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대표 권영길)의 2002년 대선방침 논의가 1,000여명의 당원의 열띤 참가 속에 본 격화됐다.

민주노동당은 13∼14일 이틀간 수안보 사조유스호스텔에서 '6월에서 12월로'라는 주제로 열성당원 전진대회를 열어 대통령 후보 선출 방식 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6·13 선거 분석과 과제, 대선방침 토론회, 문화행사와 만민공동회 등으로 짜여진 전진대회에서는 토론회가 가장 이목을 끌어 참석자들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를 보여줬다.

민주노동당 노회찬 사무총장이 사회를 보고 정윤광 노원을 지구당 위원장, 장상환 정책위원장, 김창한 울산시지부장, 이덕우 인권위원장, 이근원 공공연맹 교육선전실장이 참여한 토론회의 두드러졌던 큰 쟁점은 민주노동당 대통령 후보의 선출방식.


■ "범진보진영 또는 국민경선제 통해야만 대선 승리"

토론회에서는 나온 대선 후보 선출 방식은 범진보진영 또는 국민경선제로 치러야 한다는 것과 당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자는 것 등 크게 두가지의 방식이 논의됐다.

김창현 울산시지부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울산의 민주노총 총투표가 가져온 긍정적인 면을 적극 부각하면서 각계각층의 국민 경선을 통해 범진보진영 단일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윤광 노원을 위원장도 "대선 후보는 단일 후보가 아닌 경선을 통해 민주노총 전 조합원 등이 참여하는 예비선거를 통해 선출되어야만이 대선을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상환 정책위원장은 또 "지방선거에서 얻은 130여만표 중 10%인 10만여명은 열성적으로 민주노동당을 지지하는 사람"이라며 "이들에게 대선 후보를 선출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 "당내경선으로 빨리 후보선출후 제자리 잡아야"

이에 대해 이덕우 인권위원장은 어떠한 방식의 국민경선도 대선후보는 당원 총투표로 선출한다는 당헌을 위배하고 있고 시민단체의 특성과 민주노총의 현 상황을 볼 때 국민경선은 실효성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근원 공공연맹 교선실장도 "예비 경선실시는 희망에 그치고 있으며 현실에 맞지 않는 것"이라며 "최대한 당의 후보를 빨리 선출하고 당으로서 자기 걸음을 걸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당내 경선을 주장하는 쪽은 범진보진영 예비경선을 치르기 위해서는 복수의 후보가 나와야 하는데 현재까지는 거론되는 복수의 후보가 없다며 과연 단일 후보로 예비경선이 가능한지를 반문했다.

이에 대해 예비경선제를 지지하는 쪽은 복수후보가 없다고 미리 단정하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당원들의 설문조사 결과는 당원 직선에 의해 대선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것이 약간 우세하게 나타으며 당원직선 후 예비경선 실시, 범진보진영 예비경선, 국민경선,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말 열린 중앙위원회에서는 7월 중순까지 범진보진영의 예비경선을 추진하고 불가능할 경우 당내 선출 절차를 밟기로 했으며 7월 중순에 열리는 중앙위원회에서 대선 방침과 관련해 최종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