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공공특위는 체신부문 구조조정과 관련, 당초 8,500명 인력감축계획 중 일부는 정밀 직무분석 실시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감축규모 및 시기를 추후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4일 노사정위원회 공공부문구조조정특별위원회(공공특위·위원장 김수곤)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체신부문 인력감축계획' 합의문을 통과시켰다. 그간 공공특위는 지난해 5월24일 확정된 제2차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체신부문 인력감축계획'과 관련한 논의를 계속해 왔다.

이날 공공특위는 합의문에서 "인력감축계획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올해 감축분 4,744명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고 2001년이후 감축분 3,756명의 경우 감축규모 및 시기를 정밀분석후 재결정하기로 했다. 또 금년내에 정보통신부에서 용역을 의뢰해 내년 4월말까지 인력감축규모 최종안을 확정하게 된다.

한편 당초 공공특위는 합의문에서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확대 등 경제환경변화로 인한 우편물량의 증가, 집중국·우체국 신설 및 신규서비스 확대에 따른 증원소요에 대한 정밀분석 등을 통해 인력감축계획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게 됐다"는 재검토 배경을 삽입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기획예산처측이 "재검토의 이유에서 감원소요도 있을 수 있는데, 증원소요만을 명기하는 것 문제가 있지 않냐"고 제기, 삽입할 것을 주장하는 노조측과 논란을 벌이다 결국 배경설명은 삭제됐다. 따라서 노사정이 환경변화에 따른 구조조정 재검토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향후 확정될 '인력감축규모'에 대해서는 입장을 달리할 수 있어 체신 구조조정관련 노정간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