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는 불법이민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난민들에게 허용되고 있는 근로권을 박탈할 계획이라고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3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각료들이 현재 4만4천여명의 난민들에게 근로권이 허용됨으로써 정치적 난민보다는 경제적 난민들을 유인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정부의 움직임은 노동당이 보수당 보다 선거이슈에서 강력한 입장을 취한다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 신문은 또 이 움직임이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가 최근 언론에 유출된 비밀메모를 통해 난민문제가 일반 국민들이 정부를 "부드럽다"고 인식하는 대표적인 분야라고 지적한데 대한 내각의 첫 구체적 반응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주만해도 내무부는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가들을 유치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면서 외국인 근로자 유입을 환영한다고 주장했었다.

영국은 난민의 취업을 금지하고 있는 프랑스, 이탈리아, 아일랜드, 덴마크 등과는 달리 난민의 취업을 허용하고 있으며 독일, 오스트리아, 스페인은 예외적인 경우에만 취업을 허용하고 있다.

이같이 난민들의 취업이 허용되는 것은 난민지위 신청에 대한 심사가 평균 13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며 현재 3만명이 근로허가를 받았고 지난 12개월간 1만4천명이 추가로 임시 근로허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