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흔들리고 있다. 실업률 급증으로 노동자들의 소요가 잇따르면서 고속성장의 밑거름이었던 중국 사회의 안정성에 균열이 생겨나고 있다.

소요 지역도 점차 중국 전역으로 퍼져나가는 추세다.

그러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국유기업들은 오히려 대량 해고를 가속화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으로 경쟁력을 잃어버린 농민들은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대거 도시로 몰려올 태세다.

타임 최신호(17일자)는 커버스토리에서 “78년 중국이 시장경제를 도입한 이후 가장 큰 위기에 봉착했다”며 “중국 지도부가 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중국의 미래도 낙관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부의 싱크탱크인 ‘개발 연구 중심(DRC)’ 에 따르면 중국의 도시실업자 추정치는 1900만명으로 전체 고용인구의 8∼9% 수준. 중국 정부의 공식 실업률(3.6%)의 2배가 훨씬 넘는다.

소요사태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랴오닝(遼寧),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성의 실업률은 무려 20%. 안산철강 등 사양산업이 몰려 있는 도시는 집집마다 실업자가 있을 정도다.

이처럼 실업률이 급증한 것은 중국 정부가 국유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97년부터 4년간 무려 4300만명을 해고했기 때문. 이 가운데 1650만명은 개인 기업으로 흘러들어갔지만 나머지는 실업 내지 반(半)실업 상태다.

실업자가 늘어나면서 곳곳에서 소요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수백명, 수천명씩 시위하던 실업자들은 요즘엔 수만명을 헤아릴 정도로 규모가 늘었다.

헤이룽장성 다칭(?慶)시에선 올 초 5만명에 이르는 노동자와 실업자가 해고 중지 등을 요구하다 인민해방군에 의해 해산됐다. 중국 공식 통계에 따르면 2000년 중국의 노사분규는 13만5000건으로 이전 해보다 12%가 늘었다.

시위지역도 동북 3성에서 광둥(廣東), 푸젠(福建), 저장(?江), 장쑤(江蘇) 등 점차 동남부 각 성으로로 퍼져나가고 있다.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나 대량 실업의 진앙지인 국유기업은 해고를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25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제일자동차그룹은 최근 미국의 컨설팅 회사에 의뢰한 결과 직원의 70%를 해고해야 경쟁력을확보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 생산성이 미국의 10분의 1에 불과해 대량해고가 불가피하다는 것.

대부분의 국유기업이 앞으로 2∼3년 안에 수만명씩의 대량 해고를 예고하고 있다.

게다가 앞으로 10년새에 1억5000만명에 달하는 농민들이 대거 도시로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왕둥진(?東進) 노동 및 사회보장부 부부장은 “중국이 현재의 실업률을 유지하는데만도 연간 1700만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필요하다”며 “이젠 ‘실업과의 전쟁’ 을 선포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