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중국 공무원들의 월급을 10% 이상 인상키로 한 주룽지(朱鎔基) 총리의 결정에 대해 저소득층인 농민과 근로자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홍콩의 성도(星島)일보가 10일 보도했다.

성도일보는 중국 노동자들의 조직 ‘전국총공회(總工會)’ 의 대변지인 공인(工人)일보의 기사를 인용, “다음달부터 중국 공무원 월급을 인상하게 되면 이는 1999년 이후 벌써 4번째 인상하는 것”이라며, “이는 사회의 다른 분야와 급여격차를 더욱 벌리는 불공평한 정책”이라고 보도했다. 공인일보는 특히 “공무원 월급 인상은 일반 기업체 기능공 및 농민들과 비교할 때 부당한 처사이며, 바르고 올바른 사회를 건설한다는 명분에도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중국에서 ‘기능공 계급’ 과 ‘관료 계급’으로 나뉘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했다.

공인일보는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공무원 급여도 사회발전 속도를 따라가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여기에는 ‘샤강(下崗·국유기업에서 정리해직됨)’ 기능공과 농민 등 어려움에 처한 다른 계층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4대 도시의 기능공 한달 최저임금은 ▲베이징(北京) 435위안(한화 약 6만5000원) ▲상하이(上涇) 370위안 ▲광저우(廣州) 450위안 ▲선전(渙土川) 330~547위안 수준이지만, 국가 공무원의 급여는 463~1665위안으로 이보다 훨씬 높다고 성도일보는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