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자구계획 강화 거부땐 여신회수 방침
현대그룹에 강도높은 자구계획을 요구하고 있는 채권단은 2일 자구계획 이행을 강제하기 위해 현대와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다시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또 자구계획이 미흡할 경우 대출금·기업어음·차입금에 대한만기연장 조처를 철회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이날 “현대 3부자 퇴진과 자동차·중공업의 조속한 계열분리 등 지난 5월에 밝힌 대국민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지난해말로 끝난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다시 맺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미 실무진에서 구체적인 약정안 검토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현대가 이를 거부하면 여신회수 등 제재조처도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채권단의 압박강도가 높아지자 현대는 이날 “자동차부문 계열분리와 현대건설추가 자구계획안 마련 등에 대해 `시장이 납득할 만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는 또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9.1% 가운데 계열분리요건인 3%를 초과하는 지분에 대해 채권단에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안을 적극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는 특히 자구계획안 가운데 서산농장 활용방안 등 일부는 현금화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채권단의 지적에 따라, 현대건설 보유주식을 추가매각하는 방안을 추가로 마련중이다.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은 현대의 추가자구계획안마련에 맞춰 오는 5일께 귀국할 예정이라고 현대쪽은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