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식 전 사무처장은 지난 2월 파업으로 구속된 후 석방되어,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 철도노조 직선제 집행부 출범 1주년 보기
약속은 지킨다

이명식 위원장 직대는
'노조 탄압 분쇄와 노사합의 이행'을촉구하며
지난 4월 말 10일간의 단식농성을 벌인 끝에
징계문제와 관련해 철도청과 합의했다.

▷ 직선제 집행부 출범 1년간 파업 등 많은 일들이 있었다. 평가한다면.
" 기대 속에 탄생한 집행부였지만,
민주노조 경력 1년 차라는걸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순간순간 최선을 다했지만 조직징계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고, 파업일정과 관련해 내부 이견도 있었다. 해고자 복직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게 가장 아쉽다. 지방본부 개편과 관련해 규약개정이 부결된 것도 그렇다. 어쩔 수 없이 직권조인을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도 있었다.

제도가 미비한 점이 많았는데, 제도개선을 함께 하지 못했다. 특히 조합원들의 파업참여 의지는 80% 정도 됐다고 자신하는데, 결국 반수만 파업에 참여했다. 어찌 보면 그게 우리 조직력 수준이었던 것 같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한 것은 "집행부가 약속은 지킨다"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고 본다. "

▷ 징계 관련 노사합의가 '월드컵 평화선언'이라는 논란이 있었는데.
" 2.27 특단협에서 '징계 최소화'라는 불분명한 부분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아니면 재파업으로 돌파했어야 했는데,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았다. 철도청은 처음에 무쟁의 선언을 요구하기도 했다. '산업평화'라는 문구로 합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철도청에서도 노조의 월드컵 기간 재파업 기조가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라고 본다. 합의가 이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노사 힘겨루기가 계속됐던 것이다. '산업평화'는 노사 일방이 책임질 수 있는 게 아니라, 서로가 책임질 문제다. "

▷ 철도노조가 상급단체 변경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노총이 논의 당사자로 포함돼 있는 해고자 복직 논의체에 대한 관심이 많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2.27합의 이행을 위한 노사협의회'와 해고자 복직 논의 전망은.

" (3조2교대제 변경 등과 관련)노사공동팀을 구성하는 등 협의가 진행중이다.

세부적 문제에서 이견이 존재하긴 하지만, 갈등상태는 아니다.
해고자 복직 논의는 우선 상급단체 문제와 별개로 합의(9월까지 노사정위, 철도 노사, 한국노총 참여 논의)한 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27일 노사정위에서 회의가 잡혀있다. 해고자 복직 논의를 위해 상급단체 변경 시기를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상급단체 변경 문제는 조합원의 뜻을 따른다는 게 원칙이다. 이번 대의원 대회 때 논의될 것이다.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