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은 7일 “불법파업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보충하는 방안을 산업별로 마련중”이라고 밝혔다.

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전직 재경부 직원들의 모임 재경회 초청 조찬강연에서 “오는 10일 상하이(上涇)에서 열릴 아시아개발은행(ADB) 총회에서 S&P 등 국제신용평가기관 대표들을 만나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과 국제신용평가기관은 노사문제를 우리나라 경제의 가장 큰 불안요인으로 보고 있다”며 “노조가 불법파업을 하면 손해가 따르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직까지 하이닉스·현대투신 등 부실요인이 있는 대기업이 우리나라 경제를 불안케하고 있어 이를 어떻게 매듭지을것인지가 개혁과제로 남아있다”며 “부실기업 처리과정에서 서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는 더 이상 계속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부총리는 정부가 대주주로 있는 은행의 민영화와 관련, “다른 어떤 기업보다 빨리 팔아야 한다”면서 “우리금융 상장문제와 서울은행 매각 등은 이들 은행이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어 원만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서울은행은 원매자가 4~5군데에 이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