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투자기관 노사가 참여하는 '서울시 노사정특별위원회'(서울모델)가 8월 중순쯤 정식 발족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노사정특위는 서울시의 영향력 하에 놓인 서울지하철, 도시철도공사, 서울시설관리공단, 서울도시개발공사 등 6개 기관의 노사 및 서울시가 노사정협의체의 새로운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올 3월부터 해당 노조들로 구성된 서울시투자기관노조협의회(서투노협)이 가동된 이후 최근 서울시사용자협의회(서사협)이 구성돼 노사정특위가 본격 논의되기 시작했던 된 것.

서울시 노사정 특위는 서투노협과 서사협이 각각 추천한 노사 대표 3인씩, 역시 두 곳에서 추천한 2명과 서울시장이 추천한 1인으로 이뤄진 공익위원 등 총 11인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역시 서울시장이 추천한 공익대표로서, 현재 이규창 단국대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거의 구성이 마무리된 이 노사정특위는 △임금인상 가이드라인, 근로조건 사전협의 △노사분규 사전예방 협의 등을 노사합의 원칙으로 연2회 협의하며, 의견이 어긋날 때는 5명의 공익위원의 중재를 서도록 하고 있다. 이에 이미 순화동에 서투노협과 서사협, 공익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사무실을 마련하는 등 8월 중순 경 정식 발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 노사정특위를 바라보는 입장은 아직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 서울지하철노조 배일도 집행부는 "노조는 투쟁일변도에서 벗어나, 시민의 편익과 이익을 위해 공익성과 지하철 구조개혁을 통한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향상이 있어야 한다"며 노사정 협력 모델을 통해 이를 성사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27일 서울지하철공사 노사가 공동주최해 열린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은 일반적으로 호의를 표하며 성공하기 위한 실천방안 등에 대한 입장이 많았다.

그러나 지하철노조 집행부가 주도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내부에서는 이견에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장인 전경련회관 3층 로비에서는 서울지하철노조 조합원 30여명이 "시민의 지하철 운운하며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는 노사간계는 물론 교섭구조, 임단협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어 향후 '뜨거운 논쟁'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