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경선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최근 들어 노동계에서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노무현 후보쪽도 자신이 대선후보중 가장 '친노동자적 후보'라고 주장하며 노동계 인사들과 폭넓은 접촉을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노조는 노후보쪽의 지원요청에 따라 국민경선에 적극 참가하는 등 노무현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공식선언한 바 있다. 노무현 후보는 또 아직 활동이 본격화되지 않고 있는 공공연대쪽에 만남을 갖자고 제의, 지난 25일 낮 모음식점에서 전력노조 오경호 위원장, 정투노련 장대익 위원장, 도시철도노련 하원준 위원장, 공공서비스노련 이관보 위원장, 서울지하철노조 김준용 정책위원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노후보는 이날 지지를 호소하며 공공부문 민영화를 일방적으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공공연대 소속 노조들도 노무현 후보 지지를 표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노조 간부들중에서 개별적으로 노무현 후보를 지지하며 국민경선에 참여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노총쪽에서도 발전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노정간 중재자로 나설 사람이 없다는 지적이 일며 '일방적 민영화 반대'를 표명해온 노무현후보에 대한 기대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노후보는 중재요청에 대해서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노후보는 지난 22일 발전노조 태안화력 가족대책위를 만난 자리에서 "공인이기 때문에 '민영화 철회'를 이야기하기는 어렵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손낙구 실장은 "노무현씨가 권력의 주인이 아닌 상황에서 요청한다고 해도 실현가능성이 있겠느냐"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민주노동당 강화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민주노총내에서도 노무현 후보에 대한 비판적지지 논쟁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노동계내에서는 노무현 후보가 발전노조 파업중재에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해 노후보가 대선후보로 결정된다해도 대선을 앞두고 보수세력을 결집하기 위해 더욱 보수화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노후보 지지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