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노조 파업이 21일째가 되도록 노사정간 교섭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제3자들'의 중재 움직임이 보여 주목된다.

그러나 정부는 15일 치안관계장관회의에서 명동성당 공권력 투입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강경 대응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어 이들의 중재노력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지켜볼 대목이다.

우선 지난 14∼16일 한나라당 안영근 의원(국회 산자위), 엄호성 의원, 이부영 부총재가 잇따라 명동성당 발전노조 천막 농성장에 방문, 이호동 위원장을 만났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성과물'이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발전소 매각 철회'를 놓고 노-사-정이 적절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집중적인 노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가 민영화에 대해서는 조금도 양보할 의사가 없어 접점을 찾기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박형규 목사, 함세웅 신부, 이돈명 변호사 등 원로인사 10명은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시민공익단체, 노조 대표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 기구를 설치, 발전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논의 절차를 거치는 동안 정부는 발전소 매각 작업을 유보하고 노조는 즉각 파업을 풀고 복귀할 것"을 권고했다. 원로들은 이어 "이번 사태해결을 위해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며 "시민사회단체들에게도 조정작업에 나서 줄 것을 호소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원로들의 중재는 지난 12, 13일 발전문제를 놓고 산업자원부 신국환 장관, 차관까지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명동에 직접 나섰으나 실패한 후 '대화 채널' 가동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강경 대치로 사태가 악화되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