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노조 조합원 61%가 한국통신 완전민영화에 반대하고, 민영화이후 조합원들은 비정규직 확대, 해고 등의 심각한 고용불안을 겪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한국통신 민영화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식과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노동사회연구소가 조합원 1,160명을 표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15일 토론회에서 발표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 조합원들의 61%가 적극반대 혹은 반대에 답했고 36% 조합원이 적극찬성 혹은 찬성했다.

그러나 민영화이후 고용불안을 겪을 것이라는 의견은 민영화에 대한 찬반여부와 무관하게 심각하게 느끼고 있었다. 응답조합원 79.1%가 고용이 안정될 것인가에 79.1%는 '아니다'고 생각했으며 90%는 민영화이후 비정규직이 확대될 것으로 봤으며 78.9%는 민영화이후 해고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지금과 같을 것'이라는 의견이 14.2%, 안정될 것이라는 의견은 6.6%에 불과했다.

이에 비해 고용보장이 이루어지면 민영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의견이 73%(정말 그렇다+그런 편이다)에 달해 고용안정을 한국통신 민영화의 관건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합원들의 54.7%는 노조의 강력한 투쟁으로 고용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봤으나 현집행부의 투쟁의지에 대해서는 65.9%가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