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 극단적으로 몰리면 발전소 파업 '대재앙'도 배제 못해"


발전, 가스, 철도노조가 민영화(사유화) 저지를 놓고 25일 공동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전력노조에서 분리된 후 독자노조를 설립, 민주노총으로 상급단체를 변경한 발전산업노조. 발전소 매각 철회, 해고자 원직 복직, 단체협약 체결 등을 핵심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노조는 파업을 4일 앞두고 '현장 동력 모으기'에 분주하다. "지도부의 '배신'은 더이상 없다"며 해고, 구속 결의를 마친 노조 이호동 위원장을 만났다.

이호동위원장 ▷ 25일 파업 등 강경 투쟁을 선언한 상태다.
이번 투쟁의 의미는.

'대반격'의 신호탄이다. 2000년 12월 파업이 세 번 유보되고 결국 철회됐다.
이에 따라 전력산업구조개편법이 통과됐고 발전노동자들은 분노와 배신으로 1년을 보냈다. 상당히 어려운 상황 속에서 민주노조가 건설됐다. 조합원들이 이번 투쟁에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발전소 매각은 전기요금 폭등 등 국민 피해 뿐 아니라 발전노동자들의 고용문제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만큼 중요한 분수령이다.

▷ 파업예고일이 4일남았다.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2000년 중앙거점 집결, 상경 투쟁 등 이미 파업 전초전은 끝낸 상태다.
조합원의 절박함은 크다. 또한 노조 설립 이후 첫 단협 체결이 난항을 겪고 있다. 그 동안 단협 체결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민영화 저지와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을 교육해 왔다. 5개 본부, 지부별 입장이 다소 다를 수 있겠지만 '싸워야 한다'는 조합원 정서는 별 차이 없다.

▷ 가스, 철도노조와 공동파업을 선언했다. 만약 두 노조가 파업을 철회한다면.
한 개 노조라도 관철 안되면 연대파업은 계속 될 것이라고 대표자회의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발전노조가 먼저 철회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될 수 있는 한 그런 상황(철도, 가스 파업 철회)은 가정하지 않고 상대조직에 대한 예의도 아니지만 조합원들의 동의 속에서 단독파업도 불사하겠다.

▷ 필수공익사업장이다. 파업 이후 지도부 구속 등 공백이 예상된다.
조합원들을 믿을 수밖에 없다.
중앙위원회에서 이미 지도부 침탈 시 위원장이 직무대행을 지명할 수 있게 결정했다. 6개 권역별로 책임자도 임명된 상태다. 지도부 구속, 침탈은 사태를 더욱 파국으로 몰고 갈 뿐이다.

▷ 덧붙일 말은.
상황이 극단적으로 몰리면 발전소 파업에 따라 '대재앙'도 불러 올 수 있다.
그것이 두려운 부분이다. 파업 이후 대책인력이 들어온다고 해도 이틀이면 차질을 빚을 것이다. 전력 공급 불안정, 제한송전 등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사태 해결은 오히려 방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다. 정부, 회사가 결단을 내리면 원만하게 끌날 수 있다. '공'은 이미 우리 손을 떠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