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거진 동남아 금융불안설이 국내에 미치는 파급영향을 차단하려면 금융구조조정과 기업부실 처리를 가속화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6일 `동남아 외환위기 재발가능성 진단'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외환시장이 동남아와 차별화되고 있는 시점이기에 구조조정 가속 등을 통해 이를 확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외국투자자나 신용평가기관들이 만족할수 있는 수준으로 금융과 기업의 내용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5월 이후 동남아 통화가치 하락에도 불구하고 한국 원화가치는 상승세를 보이면서 동남아시장과 차별화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동남아경제의 불안이 전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경제체질을 견실하게 해 안전수준으로 탈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구조조정이 지연되고 집단간 갈등이 표출되는 등 각종 변수가 야기되면 회복국면에 있는 한국경제는 다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외국의 시각이나 글로벌 스탠더드 등을 감안해 경제정책을 구사하고 각 경제주체들도 여기에 협력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촉구했다.

보고서는 "97년에 비해 경제지표들은 호전됐지만 정책 수행방식이나 경제의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국내기준으로는 나아졌을지 모르지만 경쟁이 치열한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지금보다 한 차원 높은 역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상당기간 고통을 인내하면서 강도높은 구조조정의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현재 상황은 97년과는 많은 점에서 다르기 때문에 동남아 외환위기의 재발가능성은 적다"면서도 "동남아 경제는 경제적 펀더멘틀즈와 관계없이 정치상황급변이나 국제시장의 예기치 못한 변화에 취약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 정치적 갈등이 반복되면 시장이 교란될 소지가 있으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적 기초여건과 관계없이 위기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