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여야의원들이 항공산업을 필수공익사업에 포함시키는 법안을 제출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방용석 노동부 장관은 8일 열린 2월 임시국회 환경노동위 질의응답에서 사실상 항공산업을 포함시키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민주당 최명헌 의원이 방 장관에게 필수공익사업 확대에 대한 의견을 묻자 방 장관은 "의원들이 지난해 항공사 파업으로 국익에 손실을 입었고, 올해는 월드컵 등 국제행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법안을 제출한 것 같다"며 "그러나 항공산업을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한다고 해서 때 파업을 안하겠는가에 대해 여러 견해가 있고, 국제노동기구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어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 방 장관은 "만약 파업의 가능성이 있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날 최근 주5일근무제에 대한 방 장관의 견해도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였다. 한나라당 김성조 의원이 이에 대한 묻자 방 장관은 "OECD 국가 중 한국만 주5일근무제를 시행하지 않는 가운데 노사정위에서 기본적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다"며 "다만 노사간 이해 충돌 사항이 많이 신중히 접근해야 하며, 설연휴가 끝나고 다시 협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고 답변했다. 또 김 의원이 "합의 시한을 둬야 하는가"라고 묻자 방 장관은 "지난해말까지 해결되길 기대했지만 해를 넘겼고, 이제 한국노총 선거가 끝났으니 새 집행부와 곧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며 "시한을 강제하기 보다 빨리 합의될 수 있도록 하는게 맞다는데 동의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밖에 또다른 관심사인 공무원노조 도입에 대한 한나라당 김락기 의원의 질문에 방 장관은 국민적 여론을 모으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 장관은 "공무원노동기본권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되, 아직 국민적 이해가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과거 교원노조 인정 때처럼 공청회, 토론회 등을 통해 국민들이 필요성을 인정하도록 작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