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월드컵 등 주요 국제행사를 앞두고 8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에서 구속노동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민주당 박인상 의원은 "현재 구속노동자는 46명이고, 국민의 정부 4년동안 일주일에 3명꼴인 690명이 구속됐다"며 "국제적으로 인권후진국으로 지적당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또 박 의원은 "공안사건이 전체 형사사건의 1.6%인데 반해 공안검사는 전체 검사 1,193명의 11.5%인 137명에 달한다"며 "너무 과하다"고 지적에 나섰다.

이와 함께 노사에 법의 불공평에 대한 제기도 나왔다. 한나라당 전재희 의원은 "노사분규는 감소하고 있다지만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 신고사건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사법처리 사건 중 사용자를 처벌한 건수는 98년 128건 중 1건, 99년 122명 중 4명, 2000년 227명 중 2명, 2001년 268명 중 3명에 불과해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표 참조) 한나라당 김성조 의원도 "사용자의 위법행위에 대해 엄정 처리하겠다고는 하지만 근로자측 입장에서 보면 불만이 많을 수밖에 없고, 또 월드컵을 앞두고 노사평화 마라톤대회 개최 등은 근로자측에 있어 압박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방용석 노동부 장관은 "합법적으로 노동운동을 할 수 없었던 과거 권위주의 시대와는 달리 지금은 합법적으로 노동자 요구사항을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다"며 "노동계의 운동방식도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대중 대통령이 노르웨이 수상을 만나 합법적 요구를 한다면 석방하겠다고 한 바 있다"며 "이에 대한 (노동계의) 적극적인 답변이 있다면 관계부처와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