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의 부채탕감규모를 6조원으로 가정할 때 대우차가 1대 팔릴 때마다 130만원의 국민 세금이 나간 꼴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이대창 소장은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학회에서 발표한`외국업체의 국내생산 참여와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이라는 논문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그 원인으로 자동차업체들의 무리한 경영을 꼽았다.

이 수치는 대우차의 부채탕감 규모를 6조원으로 가정하고 91년부터 99년까지 생산된 대우차 생산대수 461만5천611대를 나눠서 나온 단순계산치이지만 방만한 경영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여실히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91∼99년의 내수 판매량인 238만6천685대에만 적용할 경우 세금에 의해 나가는 대당 탕감액은 251만원인 것으로 계산됐다.

기아. 아시아자동차의 경우 7조1천500억원의 부채탕감이 이뤄졌고 91∼98년 생산대수가 469만5천722대인 점을 감안하면 대당 152만원의 세금이 나간 셈이라고 논문은 지적했다.

이를 내수 판매량 324만7천797대에 적용하면 대당 220만원의 국민세금이 지원된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으로 계산됐다.

대우차 관계자는 이에대해 "아직 정해지지도 않은 부채탕감 규모를 임의로 가정해 91∼99년의 생산량을 기준으로 잡아 계산한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면서 "특히 이 논문은 대우차가 그동안 고용과 생산, 수출 등을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한 점은 전혀 감안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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