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과 조선직총이 29일부터 5일간 통노회, 노동절 행사 등 올해 남북노동자 교류협력을 위한 실무회담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우리 정부가 28일 현재까지 방북승인을 하지 않아 사실상 실무회담은 무산됐다.
당초 한국노총 권원표 부위원장, 백만호 통일대협부장, 민주노총 이규재 통일위원장, 김영제 통일국장은 28일 서울을 출발, 북경을 경유해 29일 방북할 예정이었다.

양대노총은 28일 방북불허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서에서 "지난해 민족통일대축전 방북과정의 일을 이유로 각종 규제와 불이익을 주는 것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의 무사안일한 행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분명한 개선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 관련성명 보기

통일부는 이번 불허 이유에 대해 방북신청을 늦게 했다는 이유를 들고 있으나, 그간 규정상의 '21일전 방북신청'을 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불허는 형평성을 잃은 처사라는 지적이다.

한편 양대노총은 "애초에 동행하려 했던 '2002년 새해맞이 민족공동행사(가칭) 실무회담 대표단의 방북이 목적대로 잘 성사돼 올해 민간교류협력이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양대노총은 노동계 교류협력 실무회담 참석을 위해 '새해맞이 행사' 실무회담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