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동북아 비즈니스의중심지로 만들기 위해선 주민세를 포함해 현재최고 40%에 이르는 근로소득세 세율을 홍콩 수준인 20%선까지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는이 같은 내용의 ‘다국적 기업 아시아 본부의 한국유치 방안’ 보고서를 마련, 2월말까지 재정경제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보고서에는 또 다국적 기업들이 수출입 대금을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게 하는 외환 거래법개선안과 국내에서 활동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영주권제도의 도입 등에 대한 의견도 포함될 계획이다.

제프리 존스 미상의회장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계 인사 간담회에서 외국기업의 아시아본부를 국내에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건의했다”며“서울이 홍콩과 싱가포르, 도쿄와 경쟁하기 위해선 근로소득 세율을 홍콩수준까지 낮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존스 회장은 또 △ 다국적 기업들이 세계 각국의 지사와 무역거래대금을 자유롭게 정산한 뒤 잔액만 송금하게 하는 외환거래법의 개선 △ 국내 거주5년 이상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영주권 제도 도입 △ 노동시장 유연성제고및 외국인 학교 시설확대 등에 대한 정부의 추가적인 조치 등도 검토해야할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재정경제부는“미상의 측이 내달 보고서를 제출할 경우 건의 사항들을 적극 검토해 3월말께 정부가 발표할 예정인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육성 청사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