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인력 재배치를 통한 인원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서울 본사와 자재관리사무소, 전력연구원, 중앙교육원, 업무지원처의 과장급 이하 직원수의 10%를 지방발령 내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공기업의 대표격인 한전의 인원감축 및 지방발령은 한국통신, 한국가스공사, 대한주택공사 등 민영화 과정을 밟고 있는 다른 공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어서 앞으로 결과가 주목된다.

지방발령 대상직원은 모두 186명으로 현재 부서별로 대상자를 선별하고 있으며 해외사업처의 경우는 50%에 달하는 인원을 감축할 예정이다. 북한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지원하고 있는 KEDO 원전사업처는 전체 직원 28명중 30%선인 8명이 지방발령 대상인원으로 할당됐다.

대상자는 전원이 과장급 4직급 이하 평사원들로 선별작업이 끝나면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전주등 지방에 있는 43개 한전사무소로 발령날 예정이다. 한전 직원은 “말이 효율적 인원배치를 위한 지방발령이지 일부 직원은 명예퇴직 권고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 서울 본사를 비롯한 특수사업부는 현재 부서마다 납득할만한 선별기준을 마련하느라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다. 한전의 인원 감축 및 지방발령은 최수병 사장의 전격지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사장은 최근 관리본부 업무보고에서 “과잉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며 “서울 본사와 특수사업소 직원의 10%를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지방 현장으로 발령하는 인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