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올 하반기 신규임용부터 국ㆍ공립대에 여성교수 채용 목표제가 도입된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국ㆍ공립대의 여성교수 비율이 전체 교수비율의 20%까지 확대되며 사립대도 이러한 수준으로 여교수 비율을 늘리도록 권장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의 국공립대 여성교수 채용목표제도입방안을 발표하고 이와 관련해 한국여성개발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여성교수 실태조사보고서 결과를 공개했다.

교육부는 보고서 결과를 인용, 지난해 현재 전체 4년제 대학의 여학생비율이 36.3%에 달하고 여성 박사비율이 국내 박사는 23.8%, 해외 박사는22.9%에 이르는데도 여교수 비율은 14.1% 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사립대는 여교수 비율이 16.1% 인데 비해 국ㆍ공립대는 8.8% 에 불과, 우선 국ㆍ공립대부터 채용목표제를 도입해 장기적으로 전체 교수의 20% 수준까지 여교수 비율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공무원법에 ‘여성 참여가 현저히 부진한 학문분야에 한시적으로 여성 참여를 촉진하는 조치를 취할 것’ 을 규정하는 조항을 신설하거나, 여교수 채용비율을 명시하는 내용을 담아 이르면 하반기부터 법령개정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는 ‘국ㆍ공립대 여성교수채용촉진을 위한 특별법’ 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