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는 내년도 재구조화 전략 마련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한 가운데, 내년 1월초께까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노사정위 장영철 위원장은 이날 오전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노사정위 운영개선을 위해 연구용역을 맡겼다"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내부 논의를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공익위원들에게 설명했다.

노사정위는 이와 관련 지난 14∼15일 공익위원 수련회에서 논의를 거친데 이어, 조재희 박사(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위원)에게 연구용역을 맡긴 바 있다. 조 박사는 이와 관련 지난 수련회에서 중간보고를 통해 "정치적 지지시장과 무관하게 진행되는 노동정치의 실험은 관료적, 행정적 결정의 논리 앞에서 그 취약성을 드러내기 쉬워 노사정위는 자칫 자의, 타의에 의해 침식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노사정위를 통해 노사당사자의 이익은 물론, 경제성장, 민주주의 발전, 사회복지 실현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갖게 해야 할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노사정위의 선한승 수석연구위원은 노사정위 제도기반 강화·정착을 위해 △ 기능강화 △ 조직구조 △ 의사결정 △ 의제선정 △ 운용전략 등의 5대과제를 제안하고, 내부 실무운영위를 구성해 이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지난 수련회에서 밝힌바 있다.

이에 따라 노사정위는 이달말까지 연구용역 결과를 위원장에게 보고한 후 내부 논의를 거쳐 1월중순께 재구조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