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들이 노숙자 쉼터 실무자들과 함께 노숙자 인권단체를 결성해 활동에 나섰다.

12일 서울 안암동 고려대 제2학생회관에서는 `노숙인 복지와 인권을 실천하는 사람들'(노실사) 창립발족식이 열렸다.

노실사는 창립선언문을 통해 “대다수의 노숙인들은 가난한 소수자로서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놓여 있다”며“노숙인보호법 등 노숙인들의 복지와 인권과 권익보호를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 문헌준(32) 대표는 “정부의 노숙자 지원은 법적 근거없는 일시적 보호시책으로 언제든지 정책 자체가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노숙인들이 1인당 1평도 안되는 공간에서 건강을 위협받고, 기왕의 노숙인쉼터마저 곳곳이 폐쇄돼 다시 거리로 내몰릴 처지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숙인들을 돕기 위한 정부 및 민간기관은 있지만 노숙인들이 스스로자신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단체를 결성한 것은 처음”이라며 “지난 5월12일 서울시내 103개 노숙인 쉼터 실무자들의 자체 모임에서, 노숙인들을 위해서는 단체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단체결성을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노실사는 지난 10일부터 서울역 등지에서 `노숙인보호법'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여 12일 현재 1323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앞으로 정부에 노숙인에 대한 일관성있는 정책 및 노숙인 법제정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 등을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