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의 실업자 직업훈련이 정보통신(IT)분야에 치중되고 있으나 수료자의 취업률이 30%를 밑돌고 있다.

실업자 재취업의 ‘보고(寶庫)’ 라는 정부의 목소리가 무색할 정도다. 정부지원금 타내기에 급급한 일부 위탁교육기관들의 ‘겉핥기식 교육’ 으로 수료생들의 기술이 업계의 요구수준보다 처지는 데다 경기침체까지 겹쳐 IT업계의 인력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9일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9월말 현재 IT분야 직업훈련을 받은 실업자및 미취업자는 1만5천2백87명으로 이 가운데 4,560명이 취업해 취업률은 29.8%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동안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 전체 직업훈련 수료자의 취업률 29.7%와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특히 노동부가 중점 관리하고 있는 인터넷 전문가나 멀티미디어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프로그래머 양성 등 IT 고급과정 수료자의 취업률도 30.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취업률은 지난해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 전체 재취업훈련 가운데IT분야의 취업률 37.1%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더욱이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IT산업의 인력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면 취업률은 갈수록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유명 교육기관에서 4개월 웹디자인 과정을 수료한 ㅅ씨(여)는 노동부 홈페이지에 취업지원보다 정부지원금에 눈먼 교육기관과 관리에 소홀한 노동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노동부 지원과정이라 믿고 지원했는데 취업대책을 세워주지도 않았다”면서 “노동부는 어떤 기준으로 정부지원금을 주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또 다른 수료자는 “기초과정으로 몇달 배워서는 회사가 요구하는 기술수준을 맞추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서울의 ㅇ교육기관의 김모 과장은 “교육과정과 훈련생의 수준에 따라 취업률은 달라진다”면서 “문제는 IT분야의 수요는 정체되거나 줄어드는 데도 교육훈련 인원은 늘어나는 데 있다”며 정부의 IT분야 인력양성 정책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실제로 올해 이 분야 교육훈련 인원은 지난해에 비해 30% 가량 늘었다고 말했다. 한국노동연구원 이병희 연구위원은 “정부의 정책이 IT분야에 집중되다보니 훈련생들이 그쪽으로 몰리고 훈련기관들도 다른 분야보다 훈련비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 이점을 활용해 훈련생들을 쉽게 모집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노동부도 이같은 부작용이 지적되자 IT교육을 기초과정보다 핵심과정 위주로 확대하고, 기계·장비나 전자·전기 등 단기훈련으로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하는 등 직업훈련을 전면 전환해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