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김재길)는 7일 국회 근처 국민은행 앞에서 조합원 2,000여명이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갖고 철도민영화 정책 전면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4일 철도민영화 관련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됐으나, 현재 해외순방중인 대통령의 결재가 남은 채 국회에 제출되지 않고 있어 이번 정기국회 기간에는 상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이 귀국하는 13일 이후 대통령 결재를 거쳐 임시국회에 법안이 상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철도노조는 현재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철도노조는 각 정당에 민영화법안 폐지를 당론으로 정할 것을 요구하며 현재 민영화법안 폐지, 노동조건 개선, 해고자 복직 등 3대 요구를 내걸고 진행하고 있는 특별단체교섭에 따른 투쟁일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날 결의대회중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20만명의 '철도민영화 반대' 서명용지를 전달했으며, 지방본부 위원장들은 이날 삭발식을 갖고 '민영화 철회 총력투쟁'을 결의하기도 했다. 평일 낮 시간에 개최된 이날 결의대회는 일근 조합원이 참석하지 못했음에도 2,000여명 이상이 참석하는 등 조합원들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결의대회 주변에는 4,500여명의 경찰이 배치돼 긴장이 감돌기도 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8일부터 광역지구별 철야농성을 배치해 투쟁강도를 높이고 실제파업을 위한 준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