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실업난에 대한 정부의 시각은 다소 달랐다.

이재갑 노동부 고용정책과장은 실업률이 올 1.4분기 이후로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과장은 "수치적으로 지난 98,99년 6%대에서 1.4분기 이후 3%대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낮은 경제성장률의 원인이 된 IT산업과 수출분야의 침체가 고용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도 실업률 수준과 추이가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를 토대로 "양적 고용정책을 질적 고용정책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많은 예산을 투입해 여러 사람에게 단기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정책을 펼쳤다면 이제는 물량에 연연하지 않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 알맞는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책으로 바꿔나가겠다는 것.

예를 들어 '공공근로'는 기초생활보장대상자 바로 위 계층만 포함되도록 대상을 선별하되 취업시스템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며, 순고용 창출에 별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청소년 인턴제'는 취업으로 연결시키기보다는 단순 직장체험 프로그램으로 변경, 취업능력을 제고하는 쪽으로 바꿔나간다는 방침이다. 최근의 실업대란은 대졸 고학력자 실업에 근거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이 과장은 "고학력자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학력자의 눈높이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이들이 임금수준이나 일자리수 등 노동시장의 현실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직업-고용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책을 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슈가 된 청년실업을 막기 위해 정부는 졸업 예정자에게 일제 구직등록을 받은 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3∼6개월간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이나 정보통신부-노동부에서 시행하는 직업훈련-교육 프로그램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그 이후에는 고용보험상의 '장기실업자 고용촉진 장려금제'를 이용, 이들을 채용하는 기업에 6개월간 월 50만원씩을 보조하게 된다. 한편 심각한 문제인 중년의 전직 실업자에 대한 대책이 그동안 창업지원쪽에 무게가 실려 있었다면 이제는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할테니 기업에서 사람을 내보내려면 다른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취업능력을 제고시켜 주라'는 내용의 '전직지원 서비스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