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철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대기업 오너가 벤처기업을 2-3세에 대한 변칙적인 상속. 증여수단으로 악용할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해 10월부터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21일 제주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최고경영자하계세미나에 참석중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기업이 벤처기업을 위장계열사로 만들어 변칙적인 상속. 증여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위원장은 이에 따라 "대기업의 벤처투자동향을 세심히 관찰하면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시정조치를 취해 벤처산업의 건전할 발전을 도모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위원장은 특히 삼성 이건희회장의 장남 재용씨 등 벤처투자를 많이 하는 대기업 2-3세들이 조사대상에 포함될지를 묻는 기자들의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 "8월부터 실시하는 4대 그룹 부당내부거래 조사결과를 봐가며 판단할 일"이라고 언급, 조사대상에 포함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미 실시한 7대 기업에 대한 부당내부거래 조사에서 좋지 않은 사례가 많이 나왔다"며 "앞으로 계열금융기관을 통해 특정금전신탁 설정 등의 방식으로 한계 계열사를 지원하는 음성적. 지능적 부당내부거래에 대해서는 지원회사는 물론이고 금융기관까지 공동정범으로 엄벌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위원장은 현대 계열분리 문제와 관련 "시장이 힘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 대한 약속위반은 해당기업에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며 "현대자동차의 계열분리는 국민과 시장에 대한 약속이므로 꼭 지켜져야 하며 결국에는 계열분리가 원만히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전위원장은 계열분리 방안과 관련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지분을 낮추기 위해 보통주를 우선주로 바꾸라는 것은 계열분리 방안 가운데 하나의 예시일 뿐이지 꼭 그렇게 하라는 것은 아니다"라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현대가 알아서 할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몽헌 전회장에게 전화를 해서 책임지고 계열분리를 할 것을 요구했고 정 전회장이 귀국하는 대로 만나기로 돼있다"며 "만나서 계열분리 문제 등에 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