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산업 민영화에 반대하는 43개 노동,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범국민대책위원회를 발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15일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사유화)·해외매각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참여연대 느티나무 까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철도, 발전, 가스, 지역난방 등 전체 국민의 공공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국가기간산업을 헐값으로 시장에 내다팔겠다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며 "이는 국가기간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만을 위한 투쟁이 아닌만큼, 범국민적 의지를 모아 정부가 민영화 방침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범대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해까지 11개 민영화대상 주요 공기업 중 6개 사업장의 민영화를 완료했고, 올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5개 사업장 민영화 추진을 위한 법제정에 나서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범대위는 17, 24일 전국 주요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선전전을 실시하는 한편, 20일부터는 각 당 총재, 해당부처 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해 공기업 민영화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어 25일에는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저지를 위한 범국민대회를 대학로에서 개최하고 30일 정책토론회를 통해 여론형성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범대위에는 양대노총을 비롯해 민교협, 민변, 전농, 전빈련, 민주노동당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