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9.27 일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국제노동
남반구노조연대 '아프간 공격전쟁 반대' 공동성명 채택9일 공식일정 마치고 전국노동자대회 참가
남반구노조연대(SIGTUR)는 5일간의 서울대회 공식일정을 마치면서 미국주도의 아프가니스탄 공격전쟁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민주노총과 남아공의 코사투를 비롯해 호주, 인도, 파키스탄 등 참가국 노조대표자들은 9일 폐막식에서 '아프가니스탄 공격전쟁 반대, 테러반대에 대한 남반구노조연대 서울대회 성명서'라는 이름의 공동성명에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은 △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폭격을 중단할 것 △ 아프가니스탄과 그 주변국의 군사력 철수 △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인도적 지원 보장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윤영모 국제국장은 이번 공동성명은 "자국에서 한번도 최근 미국주도의 전쟁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바 없는 호주노총이 남반구 노조들의 공동성명에 동참해 처음으로 아프가니스탄 공격전쟁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윤국장은 또 이번 공동성명이 "아프가니스탄 공격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 주도의 '백인동맹'에 파열구를 낼 수 출발로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남반구노조연대 서울대회에 참여한 각국 노조대표들은 '한국 느끼기'의 일환으로 10일∼11일 양일간 전국노동자대회 전야제와 본대회에 참석했다.

김소연 기자  labortoday@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