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9일 국내 대기업들이 경제활성화를 위해 투자확대와 수출촉진, 취업난 해소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진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경제인클럽에서 김각중 전경련 회장과 손병두 상근부회장 및 30대 그룹 구조조정본부장과 가진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가 올해 2%대 성장에 그치는 데 이어 내년에도 3%대 초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진 부총리는 “불황일수록 기업들이 핵심 전략사업에 과감하게 투자를 늘려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 해소를 위해 대기업들이 앞장서 고용기회를 늘려줄 것”을 당부했다.

재계는 진 부총리의 당부에 대해 내년에도 성장부진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지출 확대와 금리의 하향안정 등 총수요 진작을 통한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나서달라고 건의했다. 재계는 또 “대기업 규제완화와 집단소송제, 주5일 근무제 등 경제현안들에 대해 정부의 결정이 늦어 기업들이 경영계획 수립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조속히 결론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추진 중인 인턴제의 연수시한과 범위 등을 확대 개편해 내실을 기해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집단소송제에 대해 “기업의 사소한 잘못만으로도 소송에 휘말릴 소지가 있다”며 “적절한 소송남발방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재계는 주장했다.

진 부총리는 출자총액제한제도, 대규모 기업집단지정제도 등과 관련한 재계의 대기업 규제완화 요구에 대해 “원칙적으로 개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동의한다”면서 “다만 일정기간을 두고 기업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제도적인 보완과 궤를 맞춰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