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의 위원장 직선제 규약 개정안이 부결됐다.

전력노조가 지난 30일 하루 동안 실시한 규약개정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투표 참여 조합원 2만547명 가운데 규약 개정안에 찬성한 조합원 수가 과반수에도 못 미치는 9639명으로 집계됐다.
규약을 개정하기 위해선 재적 조합원 과반수 이상 투표에 2/3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런 투표 결과와 관련, 전력노조의 한 관계자는 "개정안이 부결된 것은 전력노조에선 아직 위원장 직선제가 맞지 않는다고 조합원들이 판단한 것"이라며 "이밖에 다른 의미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투표도 끝난 마당에 더 이상 직선제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일사부재리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밝혀 이번 투표로 직선제 논란을 매듭짓겠다는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전력노조정상화추진위원회(대표 오경호)의 한 관계자는 "규약 개정안이 과반수 찬성도 못어E은 것은 조합원들이 위원장 직선제 자체를 거부한다기보다는 현 집행부를 불신임하기 때문"이라며 "현 집행부는 이런 조합원의 의사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거취 문제를 결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직선제 규약 개정안의 부결에 대해 노조 내부에서 상반된 분석이 나오면서 지난 4월말 대의원 대회가 무산된 뒤 소강상태를 맞았던 전력노조 내부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