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동기구(ILO)가 9.11 테러 여파로 전세계 관광업계 종사자 가운데 거의 9백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24일 전망했다.

ILO는 관광객이 급감해 세계 관광시장 규모가 전년에 비해 10% 이상 줄어들고, 2억7백만명에 달하는 관광 및 관련업계 종사자 중 8백80만명이 실직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전망은 추가 테러가 없고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공습이 이른 시일안에 마무리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ILO는 업계의 발표와 1991년 걸프전 당시 관광업계 영향을 분석해 18쪽짜리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이를 토대로 25~2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대책 회의를 연다.

이 보고서는 조만간 미국에서 1백10만명이 직장을 잃을 가능성이 크며, 상황이 나빠질 경우 이 수치가 3백80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의 실직자는 1백20만명이 늘 것으로 추산했다.

미국 관광객에 대한 의존율이 높은 캐나다. 멕시코.영 국 등과 남미. 아시아 등 그밖의 나라에서도 상당한 실직이 발생할 것으로 ILO는 예상했다. 호텔. 여행사의 시간제 근로자들과 관광안내원. 버스기사 등이 주 감원대상이 될 것으로 파악됐다.

ILO의 후안 소마비아 총재는 "관광업계의 고용 위기가 장기간 지속될 것이며, 걸프전에 비춰볼 때 회복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 관광업체들의 손실폭이 예상보다 커지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위기론'을 확산시키고 있다. 미국의 양대 호텔체인인 매리엇과 칼슨은 테러 이후매출이 40% 가량 줄었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리조트업체인 클럽메드는 이미 세 차례나 실적악화 전망을 내놓았으며, 이번 겨울휴가 기간에 멕시코 등 10개국의 15개 리조트를 잠정 폐쇄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