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 동안 세계 곳곳에서 209명의 노조활동가들이 노조활동을 이유로 암살당하거나 실종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999년의 140명보다 50%나 증가한 수치다.

세계 최대의 노조연합조직인 국제자유노련(ICFTU)이 펴낸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사라진 사람들 뿐만 아니라 노조활동을 이유로 2만여명이 해고됐고 8,500여명이 체포됐으며 3,000명 이상이 폭행당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수치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폭력은 착취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을 보호하려는 모든 사람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보고서는 지난해보다 27개국이 늘어난 140개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ICFTU는 이 국가들 중 콜롬비아, 과테말라, 짐바브웨 등 10여개 국가들과 함께 한국을 노조 권리가 가장 위협받고 있는 국가로 분류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노조활동가에게 가장 위험한 나라는 콜롬비아이며 작년 한해만 153명의 노조활동가가 살해됐다.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과테말라, 베네수엘라, 코스타리카 등 남미국가들에서 폭력에 의한 노조탄압이 여전히 극심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중국과 60%에 이르는 아프리카 국가에서 노조결성을 이유로 노동자들이 해고되고 있다.

노조설립이 법적으로 제한되고 있는 나라도 108개국에 이르며 서구에서조차 노조의 기반을 허물려는 사용자들의 노력이 끊지 않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사용자들은 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여전히 직업적인 '노조파괴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위주의적 국가에서 노조는 때때로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조직이 되고 있으며 이들 국가들에서는 폭력적 탄압뿐 아니라 △노조활동 방해 △어용노조 설립 △노조자산 압류 △노조 내부 분란 조장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세계화의 여파로 세계각국에서 파업권도 심각하게 제약받고 있다. 보고서는 한국에서 노조의 파업이 '경제활동'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경찰의 조직적인 방해와 탄압을 받고 있으며 김대중 대통령 집권이후 독재정권시절보다 더 많은 노조활동가들이 구속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