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0, 11월 두달간 조직확대 강화기간으로 설정한 가운데, 공공서비스노련이 올해 비정규직노조 등 신규노조 조직화가 활발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공서비스노련에 올해 가입한 조직은 6곳으로 조합원 1,500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3개 노조가 비정규직노조로 나타나고 있다. 공공서비스노련에 올해 가입한 비정규직노조는 스포츠계의 최초 노조로 관심을 모았던 '프로축구심판노조'와 농협중앙회의 계약직, 파트타이머 등 1만 이상의 비정규직을 조직대상으로 하는 '농협민주노조', 과적차량검문소에서 근무하는 일용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국도로관리노조' 등이다. 이들 노조는 현재 연맹에 교섭을 위임하고 있어 연맹이 하반기 임단협에서 비정규직의 단체교섭권을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공공서비스노련의 한 관계자는 "노동부 노조현황 자료를 펼쳐놓고 조직화 가능조직을 타진하고 있을 정도"라고 최근 조직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연맹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다보니 노조 결성을 시급하게 원하고 있는 비정규직이 대상에 포함될 수밖에 없었던 것. 공공서비스노련이 이렇듯 적극적으로 조직화에 나선 이유는 올해 초 "명실상부한 연맹 역할을 하기 위해" 조합원 3만명 이상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내부적으로 공유됐던 것.

그러나 최근 교섭을 위임한 비정규직노조가 늘어남에 따라 어려움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복수노조라는 이유로 교섭을 거부하고 있는 농협중앙회 등 사용자쪽에서 노조를 인정하지 않다보니 연맹 차원의 지원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현재 교섭국면이 장기화될 우려도 있다. 더구나 프로축구심판노조는 위원장이 해고된 상황이고, 농협민주노조는 농협중앙회의 정규직노조와 갈등의 소지도 있어 여러모로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런 면에서 공공서비스노련의 기존 노조들이 새로 가입한 비정규직 노조들에게 어느정도 연대의 손길을 내주느냐가 연맹의 비정규직노조 조직화 사업에 추진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농협민주노조가 계획하고 있는 12일 '비정규직 차별철폐' 집회에 기존 노조들이 어느정도 참여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