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근 의원, "환노위에서 무산됐다면 실업대책특위에서 부르자"


지난 환경노동위 국정감사에서 한차례 무산된 바 있는 대우차 희망센터의 이사장에 대한 증인출석이 9일 국회 실업대책특위에서 다시 제기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안영근 의원(한나라당, 인천남구을)은 이날 특위에서 노동부를 대상으로 대우차 희망센터가 지난 8월22일 1,000명이 재취업 및 창업을 했다며 축하행사를 가졌지만, 실제 1,081명의 재취업자 중 정리해고자는 14%인 153명에 불과, 이는 전체 정리해고자의 9%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재취업자 107명에게 문의해본 결과 단 9명만이 희망센터의 지원을 받았다고 답변했다"며 대우차 희망센터의 신뢰성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또 안 의원은 대우차 희망센터의 올해 예산 16억7,000만원 중 93%인 15억6,000만원이 용역계약을 맺은 DBM코리아 10명의 용역비로 나가고 있다며 운영상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안 의원은 "대우차는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법정관리기업으로 희망센터에는 노동부 직원까지 파견돼 있지 않냐"며 "이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유용태 노동부 장관은 "개별기업끼리의 용역계약이기 때문에 정부 조사의 법률적 근거가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환노위에서 무산됐다면 실업대책특위 차원에서 증인출석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며 노동부에 좀더 구체적인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등 논의를 계속할 태세여서 대우차 희망센터 운영이 또다시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