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산업노조(위원장 이호동)가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는 한국전력 본사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영화 저지를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했다.

노조는 이날 5개 발전자회사 간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8시부터 '민영화 저지와 임단투 승리를 위한 간부결의대회'를 열고 노조탄압 중단과 민영화 방침 철회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국가기간산업의 민영화는 미국 캘리포니아 정전사태, 멕시코 전력사태 등 외국의 예에서 보듯이 전력 요금 인상과 불안정한 공급을 초래한다"고 주장하고 "초국적 자본과 그와 결탁한 국내 재벌의 이익만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또 "발전산업노조 설립 후 노조가 대화를 통한 합리적 합의 구도를 희망했다"면서 " 사측은 단협의 포괄적 승계를 거부한채 집행부의 무전임상태, 조합비 공제 거부, 사무실 미제공 등 정상적인 조합업무를 마비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집회가 끝난 후 국감장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를 막는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노조 이호동위원장을 비롯한 대표 3명은 집회 후 국감장인 한전 회의실을 방문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박광태 위원장을 면담하고 '발전자회사 민영화 반대와 노조탄압중단' 내용이 담긴 서한을 전달했다.

노조는 다음달 14일 전조합원과 가족이 참여하는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민영화저지투쟁을 본격화 할 방침이다.

한편 발전산업노조는 24일부터 배전분할저지를 위해 농성중인 전력노조와 함께 집회를 갖자고 제의했으나 성사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