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은 21일 오전 10시 30분 산은 본점에서 이종대 대우차회장, 정건용 산은총재, 루돌프 슐레이츠 GM아. 태담당 사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MOU(양해각서)를 체결한다.
대우차 매각은 GM과 채권단이 각각 4억달러(67%)와 2억달러(33%)의 현금을 출자, 초기자본금 6억달러 규모의 신설법인인 "GM-대우(가칭)"을 설립하고 이 신설법인이 대우자동차의 주요 자산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수대상 자산은 군산. 창원공장, 2개 해외현지법인, 부평공장의 R&D(연구개발) 및 정비 부문이다.
협상의 최대 쟁점이었던 부평공장 자동차 생산라인은 인수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들 자산인수 대금은 총 12억달러로 신설되는 GM-대우차가 지급하게된다.
그러나 현금이 아니라 10년간 최저배당율 3.5% 조건의 우선주로 대우차에 발행하면 대우차는 이 우선주를 채권단에 일부 부채 상환용으로 넘기게 된다.
금융기관 부채는 인수대상에서 제외되지만 그동안 대우차의 생산 및 영업과정에서 발생한 상거래 부채 8억달러는 포함시키기로 했다.
따라서 채권단 입장에서는 이번 대우차 매각으로 신설법인에 2억달러를 출자하고 대우차로부터 12억달러 상당의 우선주를 받게되므로 사실상 현금 유입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