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4억달러를 들여 대우자동차의 경영권을 인수한다.

대우차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은 21일 오전 10시 30분 산은 본점에서 이종대 대우차회장, 정건용 산은총재, 루돌프 슐레이츠 GM아. 태담당 사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MOU(양해각서)를 체결한다.

대우차 매각은 GM과 채권단이 각각 4억달러(67%)와 2억달러(33%)의 현금을 출자, 초기자본금 6억달러 규모의 신설법인인 "GM-대우(가칭)"을 설립하고 이 신설법인이 대우자동차의 주요 자산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수대상 자산은 군산. 창원공장, 2개 해외현지법인, 부평공장의 R&D(연구개발) 및 정비 부문이다.

협상의 최대 쟁점이었던 부평공장 자동차 생산라인은 인수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들 자산인수 대금은 총 12억달러로 신설되는 GM-대우차가 지급하게된다.

그러나 현금이 아니라 10년간 최저배당율 3.5% 조건의 우선주로 대우차에 발행하면 대우차는 이 우선주를 채권단에 일부 부채 상환용으로 넘기게 된다.

금융기관 부채는 인수대상에서 제외되지만 그동안 대우차의 생산 및 영업과정에서 발생한 상거래 부채 8억달러는 포함시키기로 했다.

따라서 채권단 입장에서는 이번 대우차 매각으로 신설법인에 2억달러를 출자하고 대우차로부터 12억달러 상당의 우선주를 받게되므로 사실상 현금 유입은 없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