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동 총리는 14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2차 구조조정과정에서 "몇 명이나 정리될 것인지 또 해고된 이들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말해달라"는 의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2단계 금융 구조조정은 자율적 시장원리에 따라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인원감축 규모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며, "공적자금투입은행의 경우 정부가 주도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강제적 합병없이 노사간 단체협약을 존중하기로 한 금융노조와 정부간 합의사항을 지켜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또 이 총리는 "정부가 부정하게 압력을 넣어서 특정기업의 융자를 주도록 하는 잘못된 관행을 관치금융으로 불러왔다"고 전제, "이번 금융 노사분규와 관련된 노사정위 합의에 따라 국무총리 훈령으로 제일먼저 관치금융의 정의를 분명하게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관치금융 청산을 위한 특별법 제정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김락기 의원(한나라당)은 "사상초유의 7월11일 금융총파업은 관치금융이 불러온 인재"라며 "금융노조의 요구는 관치금융을 청산해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을 안정화시키라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난 11일 정부가 금융노조와의 협상에서 관치금융과 이로 인한 금융부실을 사실상 시인했다"며 총리가 이에 대해 솔직히 답변해 줄 것과 '관치금융청산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