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의 '성희롱 예방교육'을 두고 '가짜서명'이 있었다는 노조의 주장이 제기되는 등 노-사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곧 국회에서 이를 둘러싼 뜨거운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보여 주목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위원장 유용태·민주당)는 오는 18일 상임위를 열어 최근의 파업사업장 폭력진압에 대해 집중적인 질의를 할 예정인 가운데, 성희롱 사태와 관련해서는 롯데호텔 노-사 양측을 모두 불러 진의여부를 가리기로 했다.

이와 관련 롯데호텔(사장 장성원)측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지난해 7월 1∼5일 1,300여명에 대해 비디오 상영을 통한 성희롱 예방교육을 했고, 당사자로부터 서명을 모두 받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측은 이와 관련한 서명부도 함께 제출하는 등 성희롱 예방 조치를 모두 취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롯데호텔 노조(위원장 직대 김경종)측은 14일 호텔측이 제시한 서명부 중 일부(200명)를 본인 확인을 거친 결과 이날 오후3시 현재까지 이미 50% 이상의 조합원이 '본인 싸인이 아니다'라고 확인했다고 밝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조측이 지난 6일 남녀 조합원 681명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 현황'을 조사한 결과 549명(80.6%)가 성희롱 예방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며 회사측과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환노위의 한명숙(민주당), 전재희(한나라당) 의원 등 여성의원들은 이번 성희롱 사태에 집중적인 제기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국회에서 뜨거운 공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명숙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롯데호텔이 불성실하게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한 것은 사실"이라며 "충분한 조사를 통해 18일 상임위에서 집중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